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온라인 콘서트 모음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코로나 19 때문에 외출을 자제 권고/명령이 내려진 곳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예술/공연계에서는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러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악, 춤, 토크, 팝부터 클래식까지, 장르도 내용도 다양합니다. 기존 유료 콘텐츠를 기간 제한을 두고 무료로 전환한 곳도 있고, 아예 신규 시리즈를 기획하여 주기마다 신규 콘텐츠를 공개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중 제가 인상 깊게 본 것들을 모아 봤습니다. 클래식을 좋아해서 편향이 있지만, 가급적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골라 봤는데 어떨는지 모르겠네요.

실시간 감상 등 재생 가능 기간이 너무 짧은 것들과 회원가입 등이 추가 절차가 필요한 것은 제외했습니다. 기준에 벗어나는 것 몇 가지는 마지막에 따로 적어두었습니다.

 

경기아트센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팝스앙상블 콘서트 유튜브 무관중 실황 생중계, 경기팝스앙상블

September, 겨울왕국 메들리, 백만 송이 장미(가곡풍), 볼라레(Volare), 퀸 메들리, 트로트 메들리 등 다양한 곡을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 (러닝타임 56분 36초)

 

세종문화회관

서울시 오페라단 '돈 조반니'

'사회적 거리두기 잠시 멈춤을 위한 영상입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오페라 돈 조반니 풀버전이 올라와 있습니다. Ole, 세종!! (총 러닝타임 2시간 37분 30초)
※ 영상의 길이 제한 때문인지 2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1편만 연결해둡니다. 1편 영상이 끝나면 다음에 플레이할 추천 영상 목록에 2편이 표시됩니다.

 

서울시/서울시향

대한민국 국민에게 드리는 서울시향의 헌정공연 '힘내라 대한민국', 서울시향

베토벤 교향곡 제3번 '영웅 (Eroica)' (러닝타임 1시간 6분 11초 / 연주 시간 약 47분)
초반에 준비 장면이 있어서 실제 연주는 10분 40초경에 시작합니다.

 

국립국악원

코로나19 극복 온라인 콘서트 '일일 국악' : 수제천, 국립국악원 정악단

한국 전통 오케스트라. 궁중 연례악으로 사용되던 곡(출처: 위키백과)으로, 사극에서 종종 들었던 익숙한 분위기의 곡 (러닝타임 18분 4초)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 베토벤NOW 심포니 5 & 6

하비비 Jeder Baum spricht, 베토벤 교향곡 제5번 '운명', 베토벤 교향곡 제6번 '전원'을 연달아 연주 (러닝타임 1시간 26분 35초)

 

모스크바 필하모닉

Armchair Concerts, 아르티옴 데르보에드 (Artyom Dervoed, 기타), 니키타 보리소 그렙스키 (Nikita Borisoglebsky, 바이올린)

기타 중심으로 5곡 플레이 (러닝타임 1시간 21분 56초)
기타는 잘 모르는데 음색이 너무 좋아서 넣었습니다. 전에 기타 + 바이올린 협주를 들었을 때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영상도 그러합니다.

 

그 외 참고자료

베를린 필하모닉에서는 디지털 콘서트홀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악회와 영상을 3월 말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하고, 상품권 코드 BERLINPHIL을 사용하면 임시 유료 회원 자격을 받게 됩니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Met Opera) 홈페이지에서 매일 오페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월 18일에는 라보엠, 20일에는 라 트라비아타 등이 제공되었고, 오늘(25일)은 라인의 황금 (Das Rheingold)을 틀어주고 있네요. 홈페이지 좌하단에 'WATCH NOW'를 클릭하시면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세종문화회관에서는 4월 7일부터 네이버TV 공연LIVE를 통해 '힘내라 콘서트 (공모 공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공연을 대상으로 공모를 받아 그중 5개 팀의 공연을 무관중으로 진행, 실황을 방송한다고 합니다.
+ 공모팀 외 공연을 포함하여 힘내라 콘서트가 5월 31일까지 진행 중입니다. 라이브뿐만 아니라 앞으로 공연 일정도 나와 있고, 지난 공연의 다시보기도 가능합니다. 장르도 뮤지컬부터 연극, 무용 등 다양하네요.

예술의 전당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제한적 상영회 (Live 스트리밍만 가능)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