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을 클램쉘 모드로 사용하기

외장 모니터를 이용하다 보면 맥북 자체는 닫은 상태로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지요. 이걸 흔히 클램쉘 모드(clamshell mode)라고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닫힌 상태를 강조해서, closed-clamshell mode나 closed-display mode로 부르기도 하구요. 맥북만이 아니라 윈도우즈가 설치된 랩탑에서도 드물지 않게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맥북의 클램쉘 모드

맥북에서는 클램쉘 모드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클램쉘 모드 이용을 위해 필요한 것은 다음 3가지입니다.

  1. 맥북에 전원을 연결
  2. 맥북에 외장 모니터를 연결
  3. 맥북에 외장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

전원이 연결된 맥북에 외장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에 연결하고 맥북을 덮으면 클램쉘 모드로 들어갑니다. 간단하고 자연스럽지요.

놓치기 쉬운 유일한 부부분은 '전원 연결'입니다. 맥북에 AC전원(USB C타입을 통한 충전 포함)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배터리 전원 상태에서는 클램쉘 모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사용을 마치고 외장 모니터를 제거할 때는, 제거 전에 맥북을 잠자기 모드로 전환하거나 시스템을 종료해야 합니다.

 

배터리 사용 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램쉘 모드는 반드시 AC전원을 요구하지만, AC전원 연결 없이 배터리만으로도 클램쉘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외장 모니터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인데도 클램쉘 모드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던 문제를 겪었던 경험이 있는지라, 개인적으로는 배터리 + 클램쉘 모드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PMSET

설정값 disablesleep을 이용해서 전원과 배터리 상태에서 잠자기 방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pmset 매뉴얼에도 나오지 않는 내용이라 문제없이 잘 동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배터리만 연결된 상태에서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지 않게 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sudo pmset -b disablesleep 1

참고로 마지막에 있는 설정값 1을 0으로 바꾸면 잠자기 방지가 해제되고, 배터리 전원 상태를 의미하는 -b 옵션(battery)은 AC전원의 -c(charger)나 전부 -a(all) 등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자기 방지 앱 사용

InsomniaX 등 잠자기 방지 앱을 사용하여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에 따라 잠자기 방지 앱이어도 클램쉘 모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앱인 InsomniaX는 클램쉘에 관한 옵션 자체를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

클램쉘 모드로 장시간 사용시, 발열과 배터리 성능 등에 연관하여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듯합니다.

1) 공식적으로 클램쉘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과 2) 구형 맥북을 클램쉘 모드로 장기간, 장시간 이용했던 경험에 비춰볼 때, 클램쉘 모드를 사용한다고 특별히 문제가 생기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도 보증할 수 없는 문제이니 각자 판단해야겠지만요.